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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인증(SW프로세스 품질인증)

SW기업의 SW개발 프로세스 품질역량 수준을 심사하여 등급을 판정하는 제도입니다.

인증기준 및 등급

소프트웨어프로세스 품질인증 기준이란?

「소프트웨어프로세스 품질인증 기준」이란 소프트웨어 기업 및 개발 조직의 소프트웨어 프로세스 품질역량 수준을 심사할 때 활용하는 기준을 의미합니다.소프트웨어프로세스 품질인증 기준은 조직의 프로젝트 수행역량 강화를 위해 필요한 핵심 활동을 제시하고 있으며. 조직은 인증기준에서 제시하고 있는 핵심 활동의 수행을 통하여 프로세스 역량수준을 효과적으로 개선할 수 있습니다.

소프트웨어프로세스 품질인증 기준은 5개 영역, 17개 평가항목, 70개 세부평가항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5개 영역 17개 평가항목 76개 세부평가항복

  • 조직관리 영역
    • 조직 프로세스 관리
    • 기관구조 관리
    • 구성원 교육
  • 프로세스 개선 영역
    • 정량적 프로세스 관리
    • 문제 해결
    • 프로세스 개선 관리
  • 지원 영역
    • 품질보증
    • 형상관리
    • 측ㄷ정 및 분석
  • 프로젝트 관리 영역
    • 프로젝트 계획
    • 프로젝트 통제
    • 협력업체 관리
  • 개발 영역
    • 요구사항 관리
    • 분석
    • 구현
    • 설계
    • 테스트

소프트웨어프로세스 품질인증 등급이란?

「소프트웨어프로세스 품질인증 등급」이란 인증신청 조직의 품질역량 수준을 심사한 결과를 의미하며, 해당 조직의 품질역량을 프로젝트에서 조직 차원으로 유도하기 위한 계층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 인증등급은 2개 등급(2등급, 3등급)만 유효 수준을 효과적으로 개선할 수 있습니다.


소프트웨어프로세스 품질인증 기준이란?

1등급

2등급- 프로젝트 관리, 개발 지원

3등급 - 조직관리 프로세스 개선 프로젝트 관리 개발 지원

게시글 목록
인증 등급 내용
1등급 프로젝트의 성공 여부와 관계없이 특정 프로젝트를 수행할 수 있는 수준이나, 프로젝트 수행을 위한 기본적인 활동들이 안정적으로
수행되지 못해 품질, 비용, 납기 측면에서 기대되는 목표를 충족시키지 못할 확률이 높은 상태로 프로젝트 수행을 위한 프로세스
역량 개선이 필요한 수준
2등급 개별 프로젝트를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프로젝트 차원의 프로세스가 수립되고, 이를 기반으로 프로젝트를 통제하여 성공적으로
프로젝트를 수행할 수 있는 역량 수준
3등급 조직의 프로세스 체계를 정의하고 정량적인 데이터 관리를 통해 조직 차원의 프로세스를 개선하고 발생되는 문제의 근본 원인을
해결함으로써 일관된 품질수준의 프로젝트 수행이 가능하며, 지속적으로 프로세스를 개선할 수 있는 역량 수준
※ Lv3 심사시, 하위 등급인증 발급가능(즉, Lv2 혹은 Lv3등급 부여)




홈페이지 내 게시된 정보 문의
  • 담당자 : SP인증 업무 담당자
  • 전화번호 : 043-931-5495
  • 이메일 : sp-info@nipa.kr